1. 물리 계층(physical layer)

 

 

 1) 데이터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 물리적으로 전송되는 유일한 계층.

 

 2) 케이블, 커넥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등 하드웨어 장비 동작의 세부사항을 정의한다.

 

 3) 컴퓨터나 기타 장비에 존재하는 0과 1로 된 비트 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기 위한 신호로 변환하여

    송신하고 수신한 네트워크 신호를 비트 데이터로 변환하여 데이터 링크 계층에 전달한다.

 

 

 

 

2.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1) 네트워크의 로컬 장비 간 논리적 연결을 수립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Local Link Control)

 

 2) 상위에 있는 네트워크 계층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데이터 링크 계층의 세부적인 정보를 감춰

    서로 다른 기술이 상위 계층과 쉽게 결합될 수 있도록 한다.

 

 3) 공유매체를 이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피하기 위한 관리를 한다. (Media Access Control)

 

 4) 데이터를 특정 머신으로만 보낼 수 있도록 하는데 쓰이는 MAC 주소를 지정한다.

 

 

 

 

3.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1) 원격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과 관련된 가자아 낮은 계층.

 

 2) 통신할 장비의 논리적 주소를 지정한다.(인터넷의 경우 IP주소)

 

 3) 여러 곳에서 들어오는 패킷을 받아 최종 목적지를 파악하고 패킷이 통과해야 할 다음 경로를 결정한다.

 

 4) 송신을 위한 데이터의 크기가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요구하는 크기보다 클 경우 데이터를 단편화하고,

    단편화된 데이터를 수신하여 재조합한다.

 

 5) 개별 네트워크를 인터네트워크로 연결한다.

 

 

 

 

4. 전송 계층(transfer layer)

 

 

 1) 서로 다른 컴퓨터에 있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들이 서로 통신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

 

 2) 송신의 경우 각 애플리케이션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추적하여 하나의 데이터 흐름으로 결합하고 하위 계층으로

    내려보낸다.

 

 3) 수신의 경우 데이터를 분리하여 적절한 프로세스에 전달한다.

 

 4) 여러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동시에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수준의 주소를 지정한다.

    (ex. TCP / UDP 포트를 이용)

 

 5) 연결을 수립하고 유지하고 종료하는데 필요한 통신과정을 관리한다.

 

 

 

 

5. 세션 계층(session layer)

 

 

 1) 두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간의 지속적인 논리적 연결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

 

 2) 세션 계층 기술은 API라는 소프트웨어 도구 모음으로 제공되기도 하는데, API는 프로그래머가 전송, 주소지정, 전달      과 관련된 하위 수준 세부 사항에 신경쓰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6. 프리젠테이션 계층(presentation layer)

 

 

 1) 한 계층에서 송신한 데이터를 수신 시스템에서 달느 방법으로 볼 필요가 있을 때 발생하는 문제를 처리한다.

    ex) 번역, 압축, 암호화 등

 

 2) 프리젠테이션 계층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네트워크 통신에서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7. 애플리케이션 계층(application layer)

 

 

 1)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ex) 브라우저에 HTTP 의 서비스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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